최근에 $400 이상 시 $75 할인 프로모션이 있어 타워하비에서 크게(?) 질렀다. 하하하~
그동안 눈여겨 보았던 Team associated의 SC10 4X4 FT Kit...
Team Associated 1/10 SC10 4x4 Factory Team Kit
LRP X12L SC 550 Brushless Modified 5.5T Motor
Team Associated Pinion Gear 32P 13T 5mm Shaft
6/9일 주문해, 6/16일 저녁에 조회해 보니
이런 아래와 같이 기존과 달리 '통관검사대기' 항목 있다. ㅠ.ㅠ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세금 내란다...
솔직히 이전까지 $150 (배송비포함) 이하에 잘 맞추어 주문했지만,
이번은 SC10 4X4 FT에 모터까지... $400 조금 넘었다. ㅠ.ㅠ
혹시나 기대했는데, 역시나 나를 모범 시민으로 만들어 주었다.
세금 깔금하게 내고 물건 받아야 겠다. ㅎㅎ
뭐 기다리면 연락오고 세금내고 배달되겠지만,
직구를 하는 마음은 그렇게 여유가 없다. 어떻게든 빨리 처리해 물건을 받아야 맘이 놓인다. ㅋㅋ
이래저래 카페(몬스터클럽) 검색을 해보아도 시원한 답변도 없고,
인천공항국제우편세관 홈페이지를 방문해도 방법은 있으나, 명확한 설명도 없었다. ㅠ.ㅠ
자~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위와 같이 EMS 행방조회 시 '통관검사대기'라고 나왔다면
당황하지 말고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조금더 빨리 물건을 받아볼 수 있을 것이다. ^^
관세청 홈페이지 방문하여 회원가입 후 'UNI-PASS' 페이지에서
인터넷 통관 신청을 할 수 있으나, 여기서는 메일을 통한 간이통관신청 방법을 소개한다.
참고로 개인, $1000 이하 일때만 간이통관신청을 할 수 있다.
Step1> 통관번호 알기 |
우체국 고객만족센터 1588-1300 전화해 트래킹 번호를 알려주면 6자리 통관번호를 알려준다.
일반적으로 문자로 통관번호를 알려준다고 하는데 받지 못했다면 전화해 문의한다.
Step2> 간이통관신청 메일 보내기 |
6자리 통관번호를 알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아 메일을 작성 후 전송한다.
'인천공항국제우편세관'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간이통관신청서를 다운받을 수 있는데,
굳이 작성하여 보낼필요는 없다. 간단히 아래와 같이 작성 후 메일을 보내도 처리된다.^^
※ 간이통관신청서 :rbtn_05_download.hwp
(1) 수신주소 : minwon9@customs.go.kr
(2) 메일제목 : 6자리 통관번호 기입 → 예) 'XXXXXX (트래킹번호) 간이통관신청 건'
(3) 아래의 5가지 사항을 기입하여 별도 양식 없이 메일을 전송해도 된다.
① 통관번호
→ 우체국에서 확인한 6자리 번호 기입, 참고로 트래킹 번호도 기입
→ 내 생각에 굳이 Step1 처럼 우체국에 전화해 통관번호를 확인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관세청에 전화하니 통관번호 번호 보다 트래킹 번호를 물어보는 것 보면 아마도...
예) 123456 (트래킹번호 AB123456789CD)
② 우편물내용
→ 구입한 물품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기입
예) RC 자동차 조립 Kit 및 부분
③ 우편물가격
→ 이부분이 좀 중요하다.
다운밸류를 할거냐? 정직하게 할거냐?
경험상 빠른 처리를 위해서는 정직하게 구매한 리스트/금액 캡쳐하여 첨부가 좋다. ^^;;
예) 사이트에서 구매한 내역(물품/금액) 캡쳐하여 첨부
→ RC 제품을 구매할 경우 완제품이냐 조립킷이냐에 따라 세금이 다르다.
. 완제품(RTR 포함) : 관세 10%, 부가세 8% 적용
. 조립킷, 부품 : 관세 10% 적용
. 간이세율 20% 부가되지만, FTA 협정구가는 10%만 부과되므로
직접 Open하여 확인하다 하지만, 조립킷이므로 아래와 같이 추가 기입을 한다.
예) 구매 제품은 조립 Kit
미국 구매로 한-FTA 협정 관제 적용 요청
④ 수취사유
→ 간단히 기입
예) 개인 취미 생활에 의한 부품/Kit 구매
⑤ 성명 및 연락처
→ 이름, 핸드폰번호를 기입
예) 홍길동, 010-1234-1234
Step3> 접수 여부 확인하기 |
정상적으로 메일이 접수되면 아래와 같은 제목으로 회신이 바로 온다.
'[AUTO-RE] minwon9@customs.go.kr 님께 보낸 메일에 대한 자동 응답입니다.'
물론 걱정이 된다면 032-720-7400으로 연락하여(ARS 상당히 길다...ㅠ.ㅠ)
간이통관신청 메일 보냈는데 확인해 달라면 친철하게 확인해 준다. 잘 접수되었다고...
담당자가 확인 후 처리하여 연락준다고 한다.
접수가 정상적으로 되면 1일 이내에 관세 납부 과련 문자가 전송된다.
Step4> 관제 납부 하기 |
구매한 물건이 정상 간이통관 처리되었다면 관세 납부 안내 문자가 전송된다. ^^
납부세액은 농협가상계좌로 납부하거나 우체국 배달 시 현금으로 지급해도 된다.
세금안내, 납부방법은 문자메시지, 전화 등으로 사전에 연락이 온다. 아래와 같이...
관세는 가상계좌로 입금하고, 통관회부료는 우체국 아저씨에게 드리면 된다.
관세를 관세납부전용계좌에 입금하고 몇 시간 후 EMS 행방조회를 하면 '통관검사대기' 다음인
'통관 및 분류' 단계로 넘어가고 국제우편물류센터에서 해당 지역의 우편집중국으로 물건을 발송한다.
다시 우편집중국에서 관할 우체국으로 발송되면 1~2일 후에 물건을 받아볼 수 있다. ^^
Step2 항목만 잘~ 작성하여 빨리 처리된다면 별 문제 없이 간이통관신청이 완료 될 것이다.
이제 한번의 경험이 있으니 당황하지 말고 처리할 수 있을 것 같다. ㅋㅋ
가능한 $150 이하로 주문해야 겠다. ㅠ.ㅠ 너무 욕심부리지 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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